목차
목표
1. 물방울 위치는 플레이어의 위치
2.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물방울이 나옴
버블 코드
package bubble.test.ex05;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Label;
public class Bubble extends JLabel {
private int x;
private int y;
private Player player;
// 움직임 상태
private boolean left;
private boolean right;
private boolean up;
// 적군을 맞춘 상태
private int state; // 0 : 기본 물방울, 1 : 적을 가둔 상태 물방울
private ImageIcon bubble; // 기본 물방울
private ImageIcon bubbled; // 적을 가둔 물방울
private ImageIcon bomb; // 물방울 팡!
// 연관관계, 의존성 컴포지션 관계, 생성자 의존 주입 (DI)
public Bubble(Player player) {
this.player = player;
initData();
setInitLayout();
}
// get, set
public int getX() {
return x;
}
public void setX(int x) {
this.x = x;
}
public int getY() {
return y;
}
public void setY(int y) {
this.y = y;
}
public Player getPlayer() {
return player;
}
public void setPlayer(Player player) {
this.player = player;
}
public boolean isLeft() {
return left;
}
public void setLeft(boolean left) {
this.left = left;
}
public boolean isRight() {
return right;
}
public void setRight(boolean right) {
this.right = right;
}
public boolean isUp() {
return up;
}
public void setUp(boolean up) {
this.up = up;
}
public int getState() {
return state;
}
public void setState(int state) {
this.state = state;
}
public ImageIcon getBubble() {
return bubble;
}
public void setBubble(ImageIcon bubble) {
this.bubble = bubble;
}
public ImageIcon getBubbled() {
return bubbled;
}
public void setBubbled(ImageIcon bubbled) {
this.bubbled = bubbled;
}
public ImageIcon getBomb() {
return bomb;
}
public void setBomb(ImageIcon bomb) {
this.bomb = bomb;
}
private void initData() {
bubble = new ImageIcon("img/bubble.png");
bubbled = new ImageIcon("img/bubbled.png");
bomb = new ImageIcon("img/bomb.png");
left = false;
right = false;
up = false;
state = 0;
}
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x = player.getX();
y = player.getY();
setIcon(bubble);
setSize(50, 50);
setLocation(x, y);
}
}
프레임 코드
package bubble.test.ex05;
import java.awt.event.KeyAdapter;
import java.awt.event.KeyEvent;
import java.awt.event.KeyListener;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Frame;
import javax.swing.JLabel;
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{
private JLabel backgroundMap;
private Player player;
private final int BG_WIDTH = 1000;
private final int BG_HEIGHT = 640;
public BubbleFrame() {
initData();
setInitLayout();
addEventListener();
// Player 백그라운드 서비스 시작
new Thread(new BackgroundPlayerService(player)).start();
}
private void initData() {
// todo 이미지 변경
backgroundMap = new JLabel(
new ImageIcon("img/backgroundMapService.png"));
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// Frame -> root Panel
setContentPane(backgroundMap); // add 처리
setSize(BG_WIDTH, BG_HEIGHT);
player = new Player();
}
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setLayout(null); // 좌표값으로 배치
setResizable(false); // 프레임 조절 불가
setLocationRelativeTo(null); // JFrame을 모니터 가운데 자동 배치
setVisible(true);
add(player);
}
private void addEventListener() {
// KeyAdapter는 KeyListener 를 구현한 추상 클래스
// 불필요한 메서드를 쓰지 않고 원하는 메서드만 오버라이드해서 쓰면됨
addKeyListener(new KeyAdapter() {
@Override
public void keyPressed(KeyEvent e) {
// 개발단계에서는 확인 용도로 써놓음
System.out.println("key code : " + e.getKeyCode());
switch (e.getKeyCode()) {
case KeyEvent.VK_LEFT :
// 왼쪽 상태가 아니라면
// 왼쪽 벽에 충돌한게 아니라면
if (!player.isLeft() && !player.isLeftWallCrash()) {
player.left();
}
break;
case KeyEvent.VK_RIGHT :
if (!player.isRight() && !player.isRightWallCrash()) {
player.right();
}
break;
case KeyEvent.VK_UP :
player.up();
break;
case KeyEvent.VK_SPACE :
add(new Bubble(player));
default :
break;
}
} // end of KeyPressed
@Override
public void keyReleased(KeyEvent e) {
switch (e.getKeyCode()) {
case KeyEvent.VK_LEFT :
player.setLeft(false);
break;
case KeyEvent.VK_RIGHT :
player.setRight(false);
break;
default :
break;
}
} // end of KeyReleased
});
}
// 코드 테스트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ew BubbleFrame();
} // end of main
}
정리
물방울 위치는 플레이어의 위치
- 물방울 클래스가 플레이어 클래스를 멤버로 가져서 플레이어의 자표를 받아오도록함
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물방울이 나옴
- 스페이스바를 눌렀을때 버블객체 생성
'Java > Swing 프로젝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Bubble 버블 동작 처리 - 6 (1) | 2024.05.03 |
---|---|
Bubble 바닥 층 감지 기능 추가 - 5 (0) | 2024.05.03 |
Bubble (Daemon Thread 활용) - 3 (0) | 2024.05.02 |
Bubble (Thread 활용) - 2 (0) | 2024.05.02 |
Bubble (객체 지향 패러다임) - 1 (0) | 2024.05.0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