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객체 지향 패러다임에 맞는 클래스 설계하기
1. 프레임 클래스
2. 플레이어 클래스
3. Moveable 인터페이스
package bubble.test.ex01;
import java.awt.event.KeyAdapter;
import java.awt.event.KeyEvent;
import java.awt.event.KeyListener;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Frame;
import javax.swing.JLabel;
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{
private JLabel backgroundMap;
private Player player;
private final int BG_WIDTH = 1000;
private final int BG_HEIGHT = 640;
public BubbleFrame() {
initData();
setInitLayout();
addEventListener();
}
private void initData() {
backgroundMap = new JLabel(new ImageIcon("img/backgroundMap.png"));
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// Frame -> root Panel
setContentPane(backgroundMap); // add 처리
setSize(BG_WIDTH, BG_HEIGHT);
player = new Player();
}
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setLayout(null); // 좌표값으로 배치
setResizable(false); // 프레임 조절 불가
setLocationRelativeTo(null); // JFrame을 모니터 가운데 자동 배치
setVisible(true);
add(player);
}
private void addEventListener() {
// KeyAdapter는 KeyListener 를 구현한 추상 클래스
// 불필요한 메서드를 쓰지 않고 원하는 메서드만 오버라이드해서 쓰면됨
addKeyListener(new KeyAdapter() {
@Override
public void keyPressed(KeyEvent e) {
// 개발단계에서는 확인 용도로 써놓음
System.out.println("key code : " + e.getKeyCode());
switch (e.getKeyCode()) {
case KeyEvent.VK_LEFT :
player.left();
break;
case KeyEvent.VK_RIGHT :
player.right();
break;
case KeyEvent.VK_UP :
player.up();
break;
}
} // end of KeyPressed
});
}
// 코드 테스트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ew BubbleFrame();
} // end of main
}
package bubble.test.ex01;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Label;
public class Player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{
private int x;
private int y;
private ImageIcon playerR, playerL;
private final int P_WIDTH = 50;
private final int P_HEIGTH = 50;
private final int MOVE_DISTANCE = 10;
public Player() {
initData();
setInitLayout();
}
private void initData() {
playerR = new ImageIcon("img/playerR.png");
playerL = new ImageIcon("img/playerL.png");
// 처음 실행 시 초기 값 세팅
x = 55;
y = 535;
setIcon(playerR);
setSize(P_WIDTH, P_HEIGTH);
setLocation(x, y);
}
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}
@Override
public void left() {
// 왼쪽 방향키 이벤트 발생 시
// 이미지를 왼쪽으로 보는 이미지로 세팅
setIcon(playerL);
x -= MOVE_DISTANCE;
setLocation(x, y);
}
@Override
public void right() {
setIcon(playerR);
x += MOVE_DISTANCE;
setLocation(x, y);
}
@Override
public void up() {
}
@Override
public void down() {
}
}
package bubble.test.ex01;
public interface Moveable {
// public abstract 생략 가능
public abstract void left();
void right();
void up();
void down();
}
'Java > Swing 프로젝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Bubble (Daemon Thread 활용) - 3 (0) | 2024.05.02 |
---|---|
Bubble (Thread 활용) - 2 (0) | 2024.05.02 |
Swing 스레드 활용 - 8 (0) | 2024.05.01 |
Swing 로또 게임 만들기 - 7 (0) | 2024.04.30 |
Swing Key Listener - 6 (0) | 2024.04.3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