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백그라운드 그림, 플레이어, 몬스터 3개의 그림 띄우기 2. 플레이어는 방향키 입력시 움직이도록 함 3. 스레드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몬스터가 좌우로 움직이도록 함 4.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몬스터가 멈추고 다시 누르면 움직임 5. 플레이어와 몬스터가 만나면 플레이어가 죽음
package ch08;
import java.awt.Graphics;
import java.awt.event.KeyEvent;
import java.awt.event.KeyListener;
import java.awt.image.BufferedImage;
import java.io.File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x.imageio.ImageIO;
import javax.swing.JFrame;
import javax.swing.JPanel;
public class GameFrame extends JFrame {
BufferedImage backgroundImage;
BufferedImage player1;
BufferedImage diedPlayer1;
BufferedImage enemy1;
ImagePanel imagePanel;
private final int MOVE_DISTANCE = 10;
private int playerX = 150;
private int playerY = 300;
private int enemyX = 250;
private int enemyY = 420;
private boolean isEnemyMove = true;
private boolean isMeet = false;
public GameFrame() {
initData();
setInitLayout();
addEventListener();
}
// 클래스 안에 클래스 -> 중첩 클래스 -> 외부 클래스, 내부 클래스
private class ImagePanel extends JPanel implements Runnable {
// paintComponents X
// paintComponent O
@Override
protected void paintComponent(Graphics g) {
super.paintComponent(g);
g.drawImage(backgroundImage, 0, 0, 600, 600, null);
if (isMeet == false) {
g.drawImage(player1, playerX, playerY, 50, 50, null);
} else {
g.drawImage(diedPlayer1, playerX, playerY, 50, 50, null);
}
g.drawImage(enemy1, enemyX, enemyY, 50, 50, null);
// @Todo 플레이어, 적군 그림 그려야함
// 쓰레드를 활용할 예정
}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// true : 왼쪽으로 가는 상황
// false : 오른쪽으로 가는 상황
boolean direction = true;
while (true) {
if (isEnemyMove) {
System.out.println("진행중");
if (direction) {
enemyX -= MOVE_DISTANCE;
} else {
enemyX += MOVE_DISTANCE;
}
// 방향 바꾸는 개념은 적군 x 좌표값이
if (enemyX <= 130) {
direction = false;
} else if (enemyX >= 420) {
direction = true;
}
try {
Thread.sleep(5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// TODO Auto-generated catch block
e.printStackTrace();
}
}
if (Math.abs(playerX - enemyX) <= 50 && Math.abs(playerY - enemyY) <= 50) {
isMeet = true;
System.out.println("작동함");
}
repaint();
}
}
}
private void initData() {
setTitle("Thread를 활용한 미니 예제");
setSize(600, 640);
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try {
//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하는 영역
backgroundImage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backgroundMap.png"));
player1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playerL.png"));
enemy1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enemyL.png"));
diedPlayer1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playerLDie.png"));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imagePanel = new ImagePanel();
// 다른 작업자에게 일을 위임 시킨다.
Thread thread = new Thread(imagePanel);
thread.start();
}
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// 배치 관리자를 좌표 기반
// setLayout(null);
// setResizable(false); // 프레임 크기 조절 불가 설정
setVisible(true);
add(imagePanel);
}
private void addEventListener() {
// 익명 클래스 활용
addKeyListener(new Key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void keyTyped(KeyEvent e) {
}
@Override
public void keyReleased(KeyEvent e) {
}
@Override
public void keyPressed(KeyEvent e) {
System.out.println("여기가 동작 합니다.");
int code = e.getKeyCode();
if (isMeet == false) {
if (code == KeyEvent.VK_UP) {
playerY -= MOVE_DISTANCE;
} else if (code == KeyEvent.VK_DOWN) {
playerY += MOVE_DISTANCE;
} else if (code == KeyEvent.VK_LEFT) {
playerX -= MOVE_DISTANCE;
} else if (code == KeyEvent.VK_RIGHT) {
playerX += MOVE_DISTANCE;
}
}
if (code == KeyEvent.VK_SPACE) {
// 1.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적군을 멈출 수 있도록 코드 수정
if (isEnemyMove) {
isEnemyMove = false;
} else {
isEnemyMove = true;
}
}
// 2. player 가 적군과 만나면 play 그림을 없애 주세요.
if (Math.abs(playerX - enemyX) <= 50 && Math.abs(playerY - enemyY) <= 50) {
isMeet = true;
System.out.println("작동함");
}
repaint();
}
});
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