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파일 입력 스트림(바이트 기반)
💡 학습 목표
1. 바이트 기반의 입력 스트림을 활용해서 파일의 데이터를 읽어 보자.
2. 기반스트림과 보조 스트림
1. 바이트 기반의 입력 스트림을 활용해서 파일의 데이터를 읽어 보자
package io.file.ch01;
import java.io.FileInputStream;
import java.io.FileNotFoundException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public class MyFileInputStream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외부에 있는 파일 데이터를 읽을려면 input
FileInputStream in = null;
try {
in = new FileInputStream("a.txt");
// 1단계
// int readData = in.read();
// 2단계
// System.out.println((char)in.read());
// System.out.println((char)in.read());
// System.out.println((char)in.read());
// 3단계
// 읽을 데이터가 더이상 없다면 -1 을 반환 한다.
int readData;
while( ( readData = in.read() ) != -1 ) {
System.out.print((char)readData);
}
// 4단계 FileInputStream(기반 스트림) 대상에 접근해서 한 바이트 씩 읽어 들이는 기능을 가진다.
// 1byte -> 127 -128 : a --> 97, A --> 65 , 한글은 --> 대(정수값 얼마야?) -->
} catch (FileNotFoun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2. 기반스트림과 보조스트림
기반 스트림 (Base Stream)
기반 스트림은 데이터 소스와 직접 연결되는 스트림으로, 실제 데이터 읽기나 쓰기 작업을 수행한다. 이 스트림들은 데이터의 실제 입력 소스(파일, 메모리, 네트워크 연결 등)에 직접 연결되어 데이터를 바이트 단위로 읽거나 쓰는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한다.
- 바이트 기반 스트림: FileInputStream, FileOutputStream, SocketInputStream, SocketOutputStream 등이 있으며, 이들은 바이트 데이터를 처리.
- 문자 기반 스트림: FileReader, FileWriter 등이 있으며, 이들은 문자 데이터를 처리.
보조 스트림 (Filter Stream)
보조 스트림은 기반 스트림 또는 다른 보조 스트림에 연결되어 사용된다. 이 스트림들은 데이터를 변환하거나, 추가 기능을 제공하거나,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. 보조 스트림은 자체적으로 데이터 소스에 연결되지 않으며, 항상 다른 스트림을 필요로 한다.
- 버퍼링: BufferedInputStream, BufferedOutputStream, BufferedReader, BufferedWriter는 내부적으로 버퍼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모아서 한 번에 처리한다. 이는 입출력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다.
- 데이터 변환: DataInputStream, DataOutputStream은 기본 데이터 타입(int, float, long 등)을 쉽게 읽고 쓸 수 있게 해준다.
- 객체 직렬화: ObjectInputStream, ObjectOutputStream은 객체를 바이트 스트림으로 직렬화하거나 바이트 스트림에서 객체를 복원하는 기능을 제공한다.
- 문자 인코딩: InputStreamReader, OutputStreamWriter는 바이트 스트림을 문자 스트림으로 변환하거나 반대의 작업을 할 때 사용되며, 인코딩 변환을 처리한다.
FileInputStream fis = new FileInputStream("input.txt"); // 기반 스트림
BufferedInputStream bis = new BufferedInputStream(fis); // 보조 스트림
데코레이터로 장식
시나리오 코드 : 기반 스트림 + 보조스트림을 사용
package io.file.ch01;
import java.io.BufferedInputStream;
import java.io.FileInputStream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public class MyBufferedInputStream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보조 스트림의 사용 -> 기반 스트림이 필요하다.
FileInputStream fin = null;
BufferedInputStream bfin = null;
try {
// 기반 스트림
fin = new FileInputStream("a.txt");
// 보조 스트림(기반스트림)
bfin = new BufferedInputStream(fin);
int data;
while ((data = bfin.read()) != -1) {
System.out.print((char) data);
}
} catch (Exception e) {
// 리소스 자원 정리 -> 반대로 -> 열었던 자원의 순서를 반대로 닫아 주면된다.
if (bfin != null) {
try {
bfin.close();
} catch (IOException e1) {
// TODO Auto-generated catch block
e1.printStackTrace();
}
}
if (fin != null) {
try {
fin.close();
} catch (IOException e1) {
// TODO Auto-generated catch block
e1.printStackTrace();
}
}
} finally {
}
} // end of main
}
Hello World.
By Tenco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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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동 방식
- 첫 번째 read() 호출 : BufferedInputStream은 내부 버퍼를 사용하여 데이터 소스로부터 많은 양의 데이터를 미리 읽음(예를 들어, 버퍼 크기가 8192바이트일 경우 최대 8192바이트를 읽음).
- 데이터 반환: 사용자가 read()를 호출할 때마다, BufferedInputStream은 버퍼에서 한 바이트씩 데이터를 반환.
- 버퍼 재충전: 버퍼에 있는 모든 데이터가 읽혔다면, 다음 read() 호출 때 다시 데이터 소스에서 버퍼 크기만큼 데이터를 읽어 버퍼를 재충전.
BufferedInputStream.read()를 호출하여 한 바이트씩 데이터를 읽는다. 이 때, 실제 파일 접근은 버퍼가 비워질 때만 발생하므로 파일 접근 횟수가 줄어들어 성능이 향상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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