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Exception(예외처리)
💡 학습 목표
1. 예외 처리에 대해서 알아 보자.
2. 프로그램에서의 오류와 예외 처리 방법
3. 상속을 활용한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 만들기
1. 예외 처리에 대해서 알아 보자.
- 자바 프로그래밍에서의 예외 처리(Exception Handling)는 프로그램 실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상황(예외)을 관리하는 방법이다. 예외 처리를 통해 프로그램의 비정상적인 종료를 막고, 예외 상황을 보다 적절하게 처리하여 프로그램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.
- 자바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예외를 처리한다
try {
//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
} catch (ExceptionType1 e) {
// ExceptionType1 예외를 처리하는 코드
} catch (ExceptionType2 e) {
// ExceptionType2 예외를 처리하는 코드
}
try {
//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
} catch (Exception e) {
// 예외 처리 코드
} finally {
// 항상 실행되는 코드
}
finally 블록: try 블록의 실행 여부와 관계없이 항상 실행되어야 하는 코드(예: 자원 해제 로직)를 포함.
finally 블록은 모든 catch 블록 다음에 온다.
if (someCondition) {
throw new Exception("Custom Error Message");
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public void someMethod() throws IOException, NullPointerException {
//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
}
2. 프로그램에서의 오류와 예외처리 방법
컴파일 오류(compile error)
- 프로그램 코드 작성 중 발생하는 문법적 오류
- 최근에는 개발 환경(eclipse)에서 대부분의 컴파일 오류는 detection 됨
실행 오류(runtime error)
-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의도 하지 않은 동작(bug)을 하거나 프로그램이 중지 되는 오류
- 실행 오류는 비정상 종료가 되는 경우 시스템의 심각한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.
예외 처리의 중요성
- 프로그램의 비정상 종료를 피하여 시스템이 원할이 실행되도록 함
- 실행 오류가 발생한 경우 오류의 과정을 재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들다
- 오류가 발생한 경우 log를 남겨서 추후 log 분석을 통해 그 원인을 파악하여 bug를 수정하는 것이 중요
오류와 예외 클래스
- 시스템 오류(error) : 가상 머신에서 발생, 프로그래머가 처리 할 수 없는 오류
동적 메모리가 없는 경우, 스택 메모리 오버플로우등 - 예외(Exception) :프로그램에서 제어 할 수 있는 오류
읽어들이려는 파일이 존재하지 않거나, 네트웍이나 DB연결이 안되는 경우등 - 자바는 안전성이 중요한 언어로 대부분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 문법적으로 예외 처리를 해야함
모든 예외 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는 Exception 클래스
시나리오 코드 1 (try-catch 문)
package useful.ch03;
public class ArrayExceptionHandling {
// 메인 쓰레드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런타임 에러
int[] arr = { 1, 2, 3, 4, 5 };
try {
//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를 넣어서 수행 시킨다.
for (int i = 0; i < 10; i++) {
System.out.println(arr[i]);
}
} catch (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인덱스가 배열의 크기를 벗어 났습니다.");
// System.out.println(e.getMessage());
}
System.out.println("비정상 종료 되지 않았어요!");
//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t1;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시나리오 코드 2 (try-catch-finally 문)
package useful.ch03;
import java.io.FileInputStream;
import java.io.FileNotFoundException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public class FileExceptionHandling {
// 메인 쓰레드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FileInputStream fis = null;
try {
fis = new FileInputStream("demo.txt");
// return;
} catch (FileNotFound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catch 구문 실행!!!");
e.printStackTrace();
} finally {
// 반드시 수행 되어야 하는 코드 영역
// 심지어 return 키워드를 만나더라도 여기는 수행된다.
System.out.println("finally 블록 수행");
try {
fis.close(); // 닫는 시점에 fis. <-- 객체가 생성 안될 경우도 존재함.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System.out.println("비정상 종료 되지 않았어요~");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package useful.ch03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FinallyHandling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ry-catch-finally
// 언제 finally를 사용해야 해?
// 자원을 반드시 닫아 주어야 할 때 등등...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try {
int result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ln("result : " + result);
// scanner 의 자원을 다 사용 했다면 자원을 해제해야 된다.
} finally {
sc.close();
System.out.println("자원 해제 완료");
}
}
}
예외가 발생 되더라도 finally 블록을 실행해서 자원을 닫을 수 있다.
시나리오 코드 3 - throws 예외 처리 던지기(미루기)
package useful.ch03;
public class ThrowsHandling {
// 메인 쓰레드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lc calc = new Calc();
try {
// 던져서 강제성이 발생이 되고
// 사용하는 사람이 직접 예외 처리 핸들링을 할 수 있다.
calc.divide(10, 0);
} catch (Arithmetic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어떤 수를 0으로 나눌 수 없어요");
// Exception을 제일 마지막으로 (점점 범위가 넓어지도록 예외 처리)
} catch (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e.getMessage());
}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class Calc {
public int divide(int n1, int n2) throws Exception {
// 사용자가 0을 입력하면 예외가 발생 될 수 있는 코드 영역
// 해결 방법
// 1. 해당 메서드에서 직접 예외 처리를 구현한다.
// 2. 사용하는 사람이 직접 예외처리를 할 수 있도록 던져 버린다.
return n1 / n2;
}
}
3. 상속을 활용한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 만들기
- 클래스 설계 : 상속을 받아야 한다.
- 예외 클래스를 활용하는 클래스에서 throws와 throw 키워드 사용
- 코드 실행 시점에서 테스트 및 예외 처리 작성
시나리오 코드 4 (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)
package useful.ch03;
/**
*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 생성
*/
public class PasswordException extends RuntimeException{
// getMessage를 쓰기 위해서 멤버 변수 message 초기화
public PasswordException(String message) {
super(message);
}
}
package useful.ch03;
public class Password {
private String pwd;
// getter
public String getPwd() {
return pwd;
}
// setter
public void setPwd(String pwd) throws PasswordException {
if (pwd == null) {
// System.out.println("비밀번호는 null 값일 수 없습니다.");
throw new PasswordException("비밀번호는 null 값일 수 없습니다.");
}
if (pwd.length() < 5) {
// System.out.println("비밀번호는 5자 이상이어야 합니다.");
throw new PasswordException("비밀번호는 5자 이상이어야 합니다.");
}
// 정규 표현식을 활용할 수 있다.
// pwd <== a~z, A~Z 안의 값만 있으면 true
// pwd <== a, 10, ! ==> false
if (pwd.matches("[a-zA-Z]+")) {
// System.out.println("비밀번호는 숫자나 특수문자를 포함해야 합니다.");
throw new PasswordException("비밀번호는 숫자나 특수문자를 포함해야 합니다.");
}
this.pwd = pwd;
}
}
* 정규 표현식
[...] : 대괄호는 문자열을 나타냄
a-z, A-Z 모든 알파벳 문자열을 말한다.
+ : 바로 앞의 표현식이 하나 이상은 반복되어야 한다.
즉, "Hello","World" --> true 반환 "A1" --> false
package useful.ch03;
public class PasswordMain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assword password = new Password();
String inputPwd = null;
inputPwd = "ab";
// 테스트 해보니까 아래 코드는 실행 시점에 예외가 발생되는 코드이다
// 해결
// 1. 직접 예외 처리
// 2. 던지기
try {
password.setPwd(inputPwd);
} catch (Password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우리가 정의한 password 예외가 발생");
System.out.println(e.getMessage());
} catch (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예외 발생 : " + e.getMessage());
}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정규식(Regular Expression, 줄여서 regex 또는 regexp)은 문자열을 처리할 때 사용되는 강력한 도구로, 복잡한 검색, 매칭, 치환 작업을 간단하고 유연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 특정한 규칙을 가진 문자열의 집합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며, 이 규칙에 따라 문자열의 검색, 분할, 대체, 검증 등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.
연습 문제
NickName 클래스 설계
String nick;
get
set : 예외를 던지는 코드 추가
NickNameException : RuntimeException 상속
NickNameTest 클래스로 확인하기
package useful.ch03;
public class NickNameException extends RuntimeException{
public NickNameException(String message) {
super(message);
}
}
package useful.ch03;
public class NickName {
private String nick;
// getter
public String getNick() {
return nick;
}
// setter
public void setNick(String nick) throws NickNameException{
if (nick == null) {
throw new NickNameException("닉네임은 null 값일 수 없습니다.");
}
if (nick.length() < 2) {
throw new NickNameException("닉네임은 두 글자 이상이어야 합니다.");
}
if (nick.length() > 10) {
throw new NickNameException("닉네임은 열 글자 이하여야 합니다.");
}
if (!nick.matches("[0-9a-zA-Z가-힣_]+")) {
throw new NickNameException("닉네임은 _를 제외한 특수문자를 포함할 수 없습니다.");
}
this.nick = nick;
}
}
package useful.ch03;
public class NickName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ickName nickName = new NickName();
String inputNick = null;
inputNick = "12345678900";
try {
nickName.setNick(inputNick);
} catch (NickName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사용자 정의 예외 발생 : " + e.getMessage());
} catch (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예외 발생 : " + e.getMessage());
}
System.out.println(nickName.getNick());
}
}
'Java > Java 유용한 클래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multi-threading - 5 (0) | 2024.05.01 |
---|---|
Java Thread - 4 (1) | 2024.05.01 |
나열된 수에서 최솟값 최대값 및 위치 구하기 {연습문제} (0) | 2024.04.30 |
String, StringBuffer 클래스 - 2 (1) | 2024.04.26 |
Object 클래스 - 1 (0) | 2024.04.2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