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tatic 메소드(함수) - 13
💡 학습 목표
1. static 메소드의 개념을 알자.
2. Method Area 와 heap 영역에 실행 시점의 이해
1. static 메소드의 개념을 알자.
- static 메서드(함수)는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속하지 않고 클래스 자체에 속한다. 따라서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클래스 이름을 통해 직접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. static 메서드는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며, 주로 유틸리티 기능이나 공통 동작을 제공하는 데 사용.
주요 특징 정리
- 객체 생성 없이 호출 가능
-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 불가
- static 메서드는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에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. 왜냐하면 static 메서드는 객체가 생성되기 전에 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객체의 상태를 알 수 없기 때문.
시나리오 코드 1단계
package basic.ex13;
// 가지고 오다. 수입하다.
import java.util.Random;
public class LottoNumberMaker {
// 멤버 변수
private String version = "1.0.0"; // major.minor.hotfix
// 함수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}
// 인스턴스에 속하지 않는 함수 만들기
public static int makeNumber() {
// static 함수안에 멤버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.
// 메모리가 뜨는 순서 !!
// System.out.println("ver : " + version);
// 자바 도구 -- 표준 API
// 난수 발생기 -> 랜덤적인 값을 생성
Random random = new Random();
// nextInt(int bound) : 0 ~ bound-1 범위의 난수 생성
int resultNumber = random.nextInt(45) + 1; // 0 ~~~ 44
return resultNumber;
}
}
(https://docs.oracle.com/javase/8/docs/api/java/util/Random.html)
(java.util.Random 의 생성자, 메서드 확인가능)
package basic.ex13;
public class LottoGam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static 변수 -->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.
int gameNumber1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// int gameNumber3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// int gameNumber4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// int gameNumber5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// int gameNumber6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1 + "\t"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2 + "\t");
// System.out.println(gameNumber3 + "\t");
// System.out.println(gameNumber4 + "\t");
// System.out.println(gameNumber5 + "\t");
// System.out.println(gameNumber6 + "\t");
// 오름차순으로 정렬해보기
// 만약 1상자가 2상자보다 크다면 어떤 행동을 하라
int tempBox = 0;
if (gameNumber1 > gameNumber2) {
tempBox = gameNumber2;
gameNumber2 = gameNumber1;
gameNumber1 = tempBox;
}
// 변수에 값을 담고 출력 하세요.
System.out.print(gameNumber1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2 + "\t");
// System.out.print(gameNumber3 + "\t");
// System.out.print(gameNumber4 + "\t");
// System.out.print(gameNumber5 + "\t");
// System.out.print(gameNumber6 + "\t");
} // end of main
}
위의 idea를 토대로 앞뒤로 한번씩만 비교하는 코드를 짜보면
package basic.ex13;
public class LottoGame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static 변수 -->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.
int gameNumber1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3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4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5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6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// 전체 1 ~ 6 까지 나온 결과값을 오름 차순으로 정렬
// 단, 중복 값은 무시!
// 수식을 작성해주세요
// 만약 if --> 반복문 사용 금지 if문 6개로 구성해주세요
//
int tempBox = 0;
// 5, 1, 9, 7, 2, 3
// 5 > 1
if(gameNumber1 > gameNumber2) {
// 5
tempBox = gameNumber1;
// 1 <-- 1
gameNumber1 = gameNumber2;
// 5 <-- 5
gameNumber2 = tempBox;
}
// 1, 5, 9, 7, 2, 3
// 5 > 9
if(gameNumber2 > gameNumber3) {
tempBox = gameNumber2;
gameNumber2 = gameNumber3;
gameNumber3 = tempBox;
}
// 1, 5, 9, 7, 2, 3
// 9 > 7
if(gameNumber3 > gameNumber4) {
// 9 <-- 9
tempBox = gameNumber3;
// 7 <--- 7
gameNumber3 = gameNumber4;
// 9 <--- 9
gameNumber4 = tempBox;
}
// 1, 5, 7, 9, 2, 3
// 9 2
if(gameNumber4 > gameNumber5) {
// 9 <--- 9
tempBox = gameNumber4;
// 2 <-- 2
gameNumber4 = gameNumber5;
// 2 <-- 9
gameNumber5 = tempBox;
}
// 1, 5, 7, 2, 9, 3
// 9 > 3
if(gameNumber5 > gameNumber6) {
// 9 <-- 9
tempBox = gameNumber5;
// 3 <-- 3
gameNumber5 = gameNumber6;
// 9 <--- 9
gameNumber6 = tempBox;
}
// 1, 5, 7, 2, 3, 9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1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2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3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4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5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6);
} // end of main
}
즉, 6개의 숫자중 가장 큰 숫자가 6번 자리에 위치하게된다.
따라서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하게 되면,
두번째로 큰 숫자가 5번자리, 그다음 숫자가 4번, 그다음 3번 그다음 2번 자리로 가서 정렬이된다.
package basic.ex13;
public class LottoGame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static 변수 -->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.
int gameNumber1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3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4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5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6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1 + " 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2 + " 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3 + " 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4 + " 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5 + " "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6 + " ");
int tempBox = 0;
for (int i = 0; i < 6; i++) {
if (gameNumber1 > gameNumber2) {
tempBox = gameNumber1;
gameNumber1 = gameNumber2;
gameNumber2 = tempBox;
}
if (gameNumber2 > gameNumber3) {
tempBox = gameNumber2;
gameNumber2 = gameNumber3;
gameNumber3 = tempBox;
}
if (gameNumber3 > gameNumber4) {
tempBox = gameNumber3;
gameNumber3 = gameNumber4;
gameNumber4 = tempBox;
}
if (gameNumber4 > gameNumber5) {
tempBox = gameNumber4;
gameNumber4 = gameNumber5;
gameNumber5 = tempBox;
}
if (gameNumber5 > gameNumber6) {
tempBox = gameNumber5;
gameNumber5 = gameNumber6;
gameNumber6 = tempBox;
}
}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1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2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3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4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5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6);
} // end of main
}
'Java > Java 객체 지향 핵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배열 활용(도서 관리 프로그램) - 15 (0) | 2024.04.22 |
---|---|
배열에 대해 알아 보자 - 14 (0) | 2024.04.22 |
팀 프로젝트 연습 fantasy (0) | 2024.04.18 |
static 변수 - 12 (0) | 2024.04.18 |
ver 0.0.1 Starcraft - 11 (0) | 2024.04.1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