소켓을 활용한 HTTP 통신이란 - 28

목차

    소켓을 활용한 HTTP 통신이란

    HTTP 통신은 소켓 통신 개념을 활용하여 데이터 전송을 수행합니다.
    HTTP는 TCP 소켓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

    1. HTTP 통신 개념

    • 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는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이다.
    • HTTP는 요청-응답(request-response)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,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보내면 서버가 응답을 반환한다.
    • HTTP는 주로 텍스트 기반의 프로토콜로,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형식을 명확하게 정의한다.

    주요 HTTP 메서드

    • GET: 서버에서 데이터를 요청한다. 주로 데이터를 조회할 때 사용된다.
    • POST: 서버에 데이터를 전송한다. 주로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업데이트할 때 사용된다.
    • PUT: 서버에 데이터를 업데이트한다. 전체 리소스를 대체할 때 사용된다.
    • DELETE: 서버에서 데이터를 삭제한다.
    • HEAD: 서버에서 응답 헤더만 요청한다.
    • OPTIONS: 서버에서 지원하는 HTTP 메서드를 요청한다.

    2. HTTP 메시지란?

    • HTTP 헤드
      HTTP 헤드의 각 줄은 CRLF로 구분되며, 첫 줄은 시작 줄(Start-line), 나머지 줄은 헤더(Header)라고 부른다.
      헤드의 끝은 CRLF 한 줄로 나타낸다.
    • HTTP 바디
      HTTP 바디는 헤드의 끝을 나타내는 CRLF 뒤, 모든 줄을 말한다.
      클라이언트나 서버에게 전송하려는 데이터가 바디에 담긴다.

    CRLF란?

    : CRLF는 Carriage Return Line Feed의 약어로, 텍스트에서 줄바꿈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두 개의 제어 문자이다.

    • Carriage Return (CR): 줄의 시작으로 커서를 이동시키는 제어 문자. ASCII 코드 13번에 해당하며,  \r 로 표시.
    • Line Feed (LF): 커서를 다음 줄로 이동시키는 제어 문자. ASCII 코드 10번에 해당하며,  \n 로 표시.

    따라서, CRLF는  \r\n 으로 표현되며, 줄의 끝을 나타내기 위해 두 문자가 연속으로 사용된다. 이 조합은 특히 인터넷 프로토콜, 특히 HTTP와 같은 텍스트 기반 프로토콜에서 널리 사용된다.

    3. 소켓 통신과 HTTP 통신의 관계

    1. 소켓 통신
      •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 인터페이스.
      • TCP 소켓은 연결 지향적이며, 데이터를 신뢰성 있게 전송.
      • UDP 소켓은 비연결 지향적이며, 빠른 전송을 위해 사용.
    2. HTTP 통신
      • HTTP는 TCP 소켓을 기반으로 하여 동작.
      • HTTP 요청을 보내기 위해 클라이언트는 서버와 TCP 연결을 설정하고, HTTP 요청 메시지를 전송한다.
      • 서버는 요청을 처리하고 HTTP 응답 메시지를 반환한다.
      • HTTP는 응용 계층 프로토콜로, 데이터의 형식과 처리 방식을 정의한다.

    Connection-Oriented (연결 지향) vs Stateless (상태 비저장)

    Connection-Oriented (연결 지향)

    • TCP:
      • TCP는 연결 지향적이다. 이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연결이 설정되고, 데이터가 신뢰성 있게 전송되는 것을 의미한다.
      • 연결이 설정되면 데이터가 전송되고, 전송이 완료되면 연결이 종료된다.
    • HTTP와 TCP:
      • HTTP는 기본적으로 TCP 연결을 사용한다.
      •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HTTP 요청을 보낼 때 TCP 연결이 설정된다.
      • 응답이 완료되면 TCP 연결이 종료된다.

    Stateless (상태 비저장)

    • HTTP:
      • HTTP는 상태 비저장 프로토콜이다. 이는 각 요청이 독립적으로 처리되며, 서버는 이전 요청에 대한 정보를 유지하지 않는다는 의미.
      • 상태 비저장 특성은 확장성과 단순성을 제공한다. 서버는 각 요청을 별도로 처리하므로,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.
      • 예를 들어, 클라이언트가 두 개의 연속된 요청을 보낼 때, 서버는 첫 번째 요청의 정보를 두 번째 요청에 사용하지 않는다.
    • HTTP/1.0 vs. HTTP/1.1:
      • HTTP/1.0: 기본적으로 각 요청마다 새로운 TCP 연결을 설정하고, 응답이 완료되면 연결을 종료한다.
      • HTTP/1.1: 연결을 재사용하기 위해 Keep-Alive 헤더를 도입하여, 하나의 TCP 연결을 여러 요청/응답 사이클에 사용할 수 있다.

    Keep-Alive 헤더란?

    • 동작 방식:
      • 클라이언트: 첫 번째 요청을 보낼 때 "Connection: keep-alive" 헤더를 추가한다.
      • 서버: 이 헤더를 확인하고, 응답에도 "Connection: keep-alive" 헤더를 추가하여 연결을 유지한다.
      • 지속 연결: 클라이언트는 동일한 연결을 통해 추가적인 요청을 보낼 수 있으며, 서버도 동일한 연결을 통해 응답을 보낸다.
      • 연결 종료: 일정 시간 동안 추가 요청이 없으면 연결이 종료될 수 있다. 이는 타임아웃 설정에 따라 달라진다.
    • HTTP/1.0의 경우
      • 클라이언트: "안녕하세요 서버님, 이 요청을 처리해 주세요."
      • 서버: "알겠습니다, 여기 응답입니다. 이제 연결을 종료하겠습니다."
      • 클라이언트: "네, 감사합니다." (연결 종료)

   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. 즉, 요청마다 새로운 인사와 연결 설정이 필요합니다.

     

    • HTTP/1.1의 경우
      • 클라이언트: "안녕하세요 서버님, 이 요청을 처리해 주세요. 계속 대화할 수 있게 연결을 유지해 주세요." (Connection: keep-alive)
      • 서버: "알겠습니다, 여기 응답입니다. 계속 연결을 유지하겠습니다." (Connection: keep-alive)
      • 클라이언트: "좋습니다, 이제 다음 요청을 보냅니다."
      • 서버: "네, 다음 요청에 대한 응답입니다."

    4. 코드

    시나리오 코드 1 - HTTP 프로토콜을 활용한 통신 요청

    package http;
    
    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    import java.io.IOException;
    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    import java.net.HttpURLConnection;
    import java.net.MalformedURLException;
    import java.net.URL;
    
    public class HttpGetClient {
    
    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		
    		// 자바 기본 코드로 HTTP 요청을 만들어 보자
    		
    		// HTTP 통신 하기 위한 준비물
    		// 서버 주소(경로준비)
    		String urlString = "https://jsonplaceholder.typicode.com/todos/5";
    		
    		// 1. URL 클래스를 만들어 준다.
    		// 2. Connection 객체를 만들어 준다. (URL --> 멤버로 Connection 객체를 뽑을 수 있다.)
    		try {
    			URL url = new URL(urlString);
    			// url.openConnection() 연결 요청 진행
    			HttpURLConnection conn = (HttpURLConnection)url.openConnection();
    			
    			// 추가 설정을 할 수 있음
    			// METHOD 방식 설정(약속) - GET 요청은 해당 서버의 자원 요청
    			conn.setRequestMethod("GET");
    			
    			// HTTP 응답 메시지에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.
    			int responseCode = conn.getResponseCode();
    			System.out.println("HTTP CODE : " + responseCode);
    			
    			BufferedReader brIn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conn.getInputStream()));
    			String inputLine;
    			StringBuffer responseBuffer = new StringBuffer();
    			while ((inputLine = brIn.readLine()) != null) {
    				responseBuffer.append(inputLine);
    			}
    			brIn.close();
    			//System.out.println(responseBuffer);
    			String[] strHtmls = responseBuffer.toString().split("\\s");
    			System.out.println("index count : " + strHtmls.length);
    			
    			for (String word : strHtmls) {
    				System.out.println(word);
    			}
    			
    		} catch (MalformedURLException e) {
    			e.printStackTrace();
    		} catch (IOException e) {
    			e.printStackTrace();
    		}
    	}
    
    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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