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1: N 소켓 양방향 통신
1:N 소켓 양방향 통신에서는 하나의 서버가 여러 클라이언트와 동시에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채팅 애플리케이션, 멀티플레이어 게임 서버 등에서 흔히 사용됩니다.
1. 필요 개념
- 서버와 클라이언트 소켓:
- 서버는 하나의 ServerSocket을 통해 여러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기다린다.
- 클라이언트는 각각의 Socket을 통해 서버에 연결을 요청하고, 연결된 후 서버와 통신한다.
- 멀티스레딩:
- 서버는 각 클라이언트와의 통신을 별도의 스레드에서 처리한다. 이를 통해 여러 클라이언트와 동시에 통신할 수 있다.
- 각 클라이언트는 서버와의 통신을 처리하는 자체 스레드를 가진다.
- 동기화 및 자원 관리:
-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으므로,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동기화가 필요하다.
- 서버는 연결된 클라이언트 소켓을 관리하고, 클라이언트가 연결을 끊을 때 자원을 적절히 해제해야 한다.
- 데이터 송수신:
-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. 이를 위해 입력 스트림과 출력 스트림을 사용한다.
1:N 소켓 양방향 통신의 개념을 시각적으로 표현
+---------------------+ +---------------------+
| 서버 | | 클라이언트 1 |
| +---------------+ | | +---------------+ |
| | ServerSocket | | | | Socket | |
| +-------+-------+ | | +-------+-------+ |
| | | | | |
| v | | v |
| +-------+-------+ | | +-------+-------+ |
| | Socket[1] | |<--------->| | Network | |
| +-------+-------+ | | +---------------+ |
| | Socket[2] | | +---------------------+
| +-------+-------+ |
| | Socket[3] | | +---------------------+
| +-------+-------+ | | 클라이언트 2 |
| ... | | +---------------+ |
| +-------+-------+ | | | Socket | |
| | Socket[N] | |<--------->| +-------+-------+ |
| +---------------+ | | | |
+--------------------+ | v |
| +-------+-------+ |
| | Network | |
| +---------------+ |
+---------------------+
2. MultiClient 처리 (server측 코드)
package ch06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PrintWriter;
import java.net.ServerSocket;
import java.net.Socket;
import java.util.Vector;
public class MultiClientServer {
private static final int PORT = 5000;
// 하나의 변수에 자원을 통으로 관리하기 기법 --> 자료구조
// 자료구조 ---> 코드 단일, 멀티 ---> 멀티 스레드 --> 자료 구조??
// 객체 배열 <-- Vector<> : 멀티 스레드에 안정적이다.
private static Vector<PrintWriter> clientWriters = new Vector<>()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Server started ....");
try (ServerSocket serverSocket = new ServerSocket(PORT)) {
while (true) {
// 1. serverSocket.accept() 호출하면 블록킹 상태가 된다. 멈춰있음
// 2. 클라이언트가 연결 요청하면 새로운 소켓 객체 생성이 된다.
// 3. 새로운 스레드를 만들어서 처리... (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스레드)
// 4.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접속 하기 까지 다시 대기(반복)
Socket socket = serverSocket.accept();
//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연결되면 새로운 쓰레드가 생성된다.
new ClientHandler(socket).start();
}
} catch (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 // end of main
// 정적 내부 클래스 설계
private static class ClientHandler extends Thread {
private Socket socket;
private PrintWriter out;
private BufferedReader in;
public ClientHandler(Socket socket) {
this.socket = socket;
}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try {
in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ocket.getInputStream()));
out = new PrintWriter(socket.getOutputStream(), true);
// 여기서 중요! - 서버가 관리하는 자료구조에 자원 저장(클라이언트와 연결된 소켓 -> outStream)
clientWriters.add(out);
String msg;
while ((msg = in.readLine()) != null) {
System.out.println("Recevied : " + msg);
// 받은 데이터를 서버측과 연결된 데이터를 전달하자.
broadcastMessage(msg);
}
} catch (Exception e) {
//e.printStackTrace();
} finally {
try {
socket.close();
System.out.println("연결 해제...");
} catch (Exception e2) {
//e2.printStackTrace();
}
}
}
} // end of ClientHandler
//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 보내기 - 브로드캐스트
private static void broadcastMessage(String message) {
for (PrintWriter writer : clientWriters) {
writer.println(message);
}
}
}
Vector 클래스는 자바의 java.util 패키지에 포함된 동기화된 리스트 구현체이다.
Vector는 동기화된 메서드를 제공하여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. 그러나 이러한 동기화 메서드는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.
ConcurrentHashMap vs HashMap vs Hashtable
- HashMap
- 비동기화된 맵 구현으로, 단일 스레드 환경에서 사용된다.
- 스레드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는 사용하면 안된다.
- Hashtable
- 동기화된 맵 구현으로, 모든 메서드가 동기화되어 있다.
- 동기화 메서드 사용으로 인해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.
- ConcurrentHashMap
- 동시성 제어가 추가된 고성능 맵 구현이다.
- 내부적으로 세분화된 잠금을 사용하여 높은 동시성을 제공한다.
-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가장 적합한 선택이다.
사용법 확인
import java.util.concurrent.ConcurrentHashMap;
public class ConcurrentHashMapEx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ConcurrentHashMap 생성
ConcurrentHashMap<String, Integer> map = new ConcurrentHashMap<>();
// 키-값 쌍 추가
map.put("one", 1);
map.put("two", 2);
map.put("three", 3);
// 값 가져오기
System.out.println("Value for 'one': " + map.get("one"));
System.out.println("Value for 'two': " + map.get("two"));
// 키 확인
System.out.println("Map contains key 'three': " + map.containsKey("three"));
// 값 제거
map.remove("two");
System.out.println("Map contains key 'two' after removal: " + map.containsKey("two"));
// 모든 키 출력
for (String key : map.keySet()) {
System.out.println("Key: " + key + ", Value: " + map.get(key));
}
}
}
- ConcurrentHashMap.newKeySet()은 내부적으로 ConcurrentHashMap을 사용하여 스레드 안전한 Set 을 생성한다.
- 이 Set 은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환경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.
- Set 의 모든 수정 연산은 내부적으로 ConcurrentHashMap의 동시성 제어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높은 성능과 스레드 안전성을 제공한다.
Set<PrintWriter> clientWriters = ConcurrentHashMap.newKeySet();
일반적인 Set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, ConcurrentHashMap 의 특성을 지닌 스레드 안전한 Set 을 만드는 개념이다. 이를 통해 ConcurrentHashMap의 내부 구조와 동시성 제어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높은 성능과 스레드 안전성을 갖춘 Set을 생성할 수 있다.
3. 클라이언트 만들기
package ch06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PrintWriter;
import java.net.Socket;
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Client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Socket socket;
private PrintWriter socketWriter;
private BufferedReader socketReader;
private BufferedReader keyboardReader;
public AbstractClient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// 외부에서 나의 멤버 변수에 참조변수를 주입 할 수 있도록 setter 메서드 설계
protected void setSocket(Socket socket) {
this.socket = socket;
}
public final void run() {
try {
connectToServer();
setupStreams();
startService(); // join() 걸어 둔 상태
} catch (IO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>>>>> 접속 종료 <<<<<");
} finally {
cleanup();
}
}
protected abstract void connectToServer() throws IOException;
private void setupStreams() throws IOException{
socketReade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ocket.getInputStream()));
socketWriter = new PrintWriter(socket.getOutputStream(), true);
keyboardReade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}
private void startService() throws IOException {
Thread readThread = createReadThread();
Thread writeThread = createWriteThread();
// 스레드 시작
readThread.start();
writeThread.start();
// 메인 스레드 대기 처리
try {
readThread.join();
writeThread.join(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}
}
private Thread createWriteThread() {
return new Thread(() -> {
try {
String msg;
while ((msg = keyboardReader.readLine()) != null) {
socketWriter.println("[" + name + "] : " + msg);
}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);
}
private Thread createReadThread() {
return new Thread(() -> {
try {
String msg;
while ((msg = socketReader.readLine()) != null) {
System.out.println("방송 옴 : " + msg);
}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);
}
private void cleanup() {
if(socket != null) {
try {
socket.close();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
package ch06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net.Socket;
public class ChatClient extends AbstractClient {
public ChatClient(String name) {
super(name);
}
@Override
protected void connectToServer() throws IOException {
// AbstractClient --> 부모 클래스 --> 서버측과 연결된 소켓을 주입해주어야 한다.
super.setSocket(new Socket("localhost", 5000)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hatClient chatClient = new ChatClient("홍길동");
chatClient.run();
}
}
'Java > Java 유용한 클래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제네릭(Generic) - 27 (0) | 2024.06.03 |
---|---|
네트워크 프로토콜이란? - 26 (1) | 2024.05.24 |
1:1 양방향 통신(채팅 기본 기능 구현) - 24 (0) | 2024.05.24 |
1:1 양방향 통신 - 23 (0) | 2024.05.24 |
1:1 단방향 통신 (클라이언트측) - 22 (0) | 2024.05.2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