고수준 스트림(Data/Object Stream) - 19

목차

    고수준 스트림(Data/Object Stream)

    💡 학습 목표
        1.DataInputStream 과 DataOutputStream
        2.ObjectInputStream과 ObjectOutputStream, 그리고 직렬화
        3.Serializable 인터페이스

    1. DataInputStream 과 DataOutputStream

    • DataInputStream DataOutputStream은 자바의 I/O 스트림 클래스 중 하나로, 원시 자료형(정수, 실수, 문자 등)을 쉽게 읽고 쓸 수 있도록 도와준다.
    • 이 두 클래스는 데이터의 형식을 유지하면서 입력 및 출력을 수행할 수 있어, 자료의 손실 없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.
    package io.file.ch08;
    
    import java.io.DataInputStream;
    import java.io.DataOutputStream;
    import java.io.FileInputStream;
    import java.io.FileOutputStream;
    
    public class MyDataStream {
    
    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
    		// 데이터 쓰기 - 바이트, 문자 기반이 아닌 기본 자료형 데이터 타입으로 보내기
    		// 파일에 사용 --> FileOutputStream("대상파일이름") <--- 확장(보조스트림)
    		try (DataOutputStream dos = new DataOutputStream(new FileOutputStream("student.txt"))) {
    			dos.writeInt(101); // 학번
    			dos.writeUTF("홍길동"); // 이름
    			dos.writeDouble(3.5); // 학점
    		} catch (Exception e) {
    			e.printStackTrace();
    		}
    
    		System.out.println(">>> 데이터 쓰기 완료 (원시타입) <<<");
    
    		// 기본 데이터 타입으로 데이터 읽기
    		try (DataInputStream dis = new DataInputStream(new FileInputStream("student.txt"))) {
    			int id = dis.readInt();
    			String name = dis.readUTF();
    			double score = dis.readDouble();
    			
    			System.out.println("학번 : " + id);
    			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name);
    			System.out.println("학점 : " + score);
    		} catch (Exception e) {
    			e.printStackTrace();
    		}
    		
    		System.out.println(">>> 데이터 읽기 완료(기본 데이터 타입) <<<");
    
    	} // end of main
    
    }

    2. ObjectInputStream과 ObjectOutputStream, 그리고 직렬화

    ObjectInputStreamObjectOutputStream은 객체를 직렬화하여 파일에 쓰거나 네트워크로 전송하고, 이를 다시 역직렬화하여 객체로 복원할 때 사용하는 자바의 I/O 클래스이다.

    • 직렬화(Serialization) : 객체의 상태를 바이트 스트림으로 변환하여 파일에 저장하거나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이다.
    • 역직렬화(Deserialization) : 바이트 스트림으로부터 객체를 복원하는 과정이다.
    직렬화(Serialization)에서 "바이트 스트림으로 변환한다"는 것은 객체의 상태(필드 값 등)를 바이트 단위의 데이터로 변환하고, 이를 스트림을 통해 입출력(I/O)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.
    package io.file.ch08;
    
    import java.io.Serializable;
    
    // 특정 클래스를 직렬화 하기 위해서는 상위 부모 또는 바로 Serializable 구현 해야 한다.  
    public class Person implements Serializable {
    
    	private static final long serialVersionUID = 1L; // 직렬화 버전 UID
    	private String name;
    	private int age; 
    	
    	public Person(String name, int age) {
    		this.name = name;
    		this.age = age;
    	}
    
    	@Override
    	public String toString() {
    		return "Person [name=" + name + ", age=" + age + "]";
    	}
    	
    }

    3. Serializable 인터페이스

    Serializ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이유?

    • Serializable 인터페이스는 마커 인터페이스로,
     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는 직렬화할 수 있다는 의도를 명확히한다.
    • 자바 런타임 환경(JRE)에 해당 객체가 직렬화 및 역직렬화에 적합함을 알려준다.

    serialVersionUID 사용 이유?

    serialVersionUID는 클래스의 버전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고유 식별자이다. 직렬화된 객체를 역직렬화할 때, 저장된 객체의 serialVersionUID와 클래스의 serialVersionUID가 일치하는지 검사하여, 객체의 호환성을 확인한다.

    • 버전 관리 : 클래스가 변경되면(예: 필드 추가, 메서드 변경 등), 기존에 직렬화된 객체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serialVersionUID를 명시적으로 정의한다.
    • 자동 생성 : serialVersionUID를 명시하지 않으면 자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생성하지만, 이는 클래스의 변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명시적으로 정의하는 것이 좋다.
    package io.file.ch08;
    
    import java.io.FileInputStream;
    import java.io.FileOutputStream;
    import java.io.ObjectInputStream;
    import java.io.ObjectOutputStream;
    
    public class MyObjectStream {
    
    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
    		// 객체 직렬화
    		try (ObjectOutputStream oos = new ObjectOutputStream(new FileOutputStream("person.txt"))) {
    
    			Person person = new Person("손흥민", 30);
    			oos.writeObject(person);
    
    		} catch (Exception e) {
    			e.printStackTrace();
    		}
    
    		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");
    
    		// 객체 역직렬화
    		try (ObjectInputStream ois = new ObjectInputStream(new FileInputStream("person.txt"))) {
    			
    			// 문자 기반 데이터를 읽으면 <--- 스트링 값 추출해서 코드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Object
    			// 만드는 코딩을 해야 한다.
    			Person person = (Person)ois.readObject();
    			System.out.println(person);
    			
    		} catch (Exception e) {
    			e.printStackTrace(); // 예외 처리 흐름 생성 가능
    		}
    
    	}
    
    }

    Java 유용한 클래스 - 3 으로 돌아가기